필름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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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M 자동차 썬팅 필름 시공 방법


유리창 세척





분무기에 깨끗한 물을 넣고 , 유리창에 뿌려보아 물기가 흩어지지 않고 일정하게
유리면에 남아 있는 정도로 세정제를 혼합해 준다. 일반적으로 3방울 정도면 되나,
청소용과 국산필름을 붙였던 차에 재시공을 할 경우와 증발이 빠른 여름철은
세정제를 5방울 정도 혼합하는 것이 좋다.
반면에 RE-35 필름은 세정제를 1방울 정도만 혼합하는 것이 좋다.


유리창은 5cm 정도 내리고서 먼저 유리창의 끝면, 옆몰딩, 트림 부분은 물기를 짠
깨끗한 수건으로 먼저 닦아 준다. 그리고 분무기의 혼합액을 유리에 충분히 뿌려주고
PVC 해라(플라스틱 주걱)를 사용하여 유리면을 깨끗히 닦아내고, 유리창을 올려
유리 밑 부분도 충분히 뿌려주고 헤라를 사용하여 깨끗히 닦아내 준다. (2회 반복)

※ PVC 해라는 작업중에 필름에 흠집을 내거나 찢는 일이 없도록 1000~2000방 사포로 옆과 끝을 곱게 갈아서
사용해야 한다.

※ 기존에 붙어있는 필름을 떼어내고 재시공하기 위하여 청소할 경우 필름을 떼어낸 후 남는 본드 자욱이 간단한
것이라면 칼날로 밀어내면 되지만 , 전체적으로 남아 있다면 PB를 이용해 유리면에 스프레이하여 2-3분 정도
반응시킨 후 다시 또 뿌리고 하는 과정을 3회 반복 하면서 칼날과 헤라로 깨끗이 밀어내면 된다. 유리면에 남아
있는 이물질이 없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자동차 내부에 먼지가 많다면 먼지를 불어내고 바닥과 시트에는 가볍게
스프레이 해 주는 것이 좋다.


이미지 제거 및 필름부착




유리창을 다시 5cm 정도 내리고 혼합액을 충분히 스프레이 한다.
이면지에도 혼합액을 뿌리고 , 이면지를 아래쪽에 7-8cm정도 남길 정도로까지
위쪽에서부터 서서히 떼어내고 필름 접착면에 혼합액을 충분히 스프레이 한다.
유리창에 뿌린 혼합액이 말랐다면 다시 유리창에도 스프레이하고 필름을 유리창에
일단 부착만 한다.


※ 필름 이면지 떼어내는 요령
필름 모서리 끝 부분을 이빨 윗니 , 아랫니로 물고 비비면 잘 떨어진다. 스카치테이프를 이면지에 끝에 붙이고
떼어내도 된다.


필름접착 및 고착




부착한 필름을 좌 ,우,상,하로 이동하여 정위치에 오도록 한다. 이때 유리 상단에서
아래쪽으로 필름을 약 3mm정도 살짝 내린다.

접착된 필름위에 혼합물을 가볍게 뿌리고 PVC 해라를 사용하여 유리 중앙부터
십자 모양으로 고착시킨 후에 위쪽 방향으로 가볍게 밀듯이 문질러서 필름을
고착시킨다. PVC 해라의 방향은 기포나 주름을 없애기 위한 것이니 이를 지켜야 한다.

자리가 잡힌 것을 확인하고 PVC 해라로 한번 더 조금 세게 밀어서 고착시킨다.
마지막으로 위쪽 끝 부분은 PVC 해라에 키친 타올을 싸서 작업한다. 그런 후 유리창을
완전히 올려준다.

유리창을 올린 후 유리창 하단부에 혼합액을 스프레이 한 다음에 아래쪽 남은
필름의 이면지를 완전히 떼어내고 필름을 유리와 문틀사이 공간으로 손을 이용해
끝에서부터 조심스럽게 밀어 넣는다 . 필름 위에 혼합물을 뿌려준 후 PVC 해라를
이용하여 위에서 아랫방향으로 밀면서 고착시키고 마무리 한다.


뒷 열선 유리 시공(한국인지 금강유리인지 확인하고 재단함)


뒷 열선 유리 시공은 4-5쪽으로 제단된 필름을 순번대로 찾아서 1-①②와 같이
세척을 하고 2-①/3-①/4-①②와 같이 시공을 한다

이때 윗쪽부터 하나씩 완성해 내려오며 열선에 정확히 맞추어 시공해야 한다 .
중심을 잡을 때와 가볍게 옆으로 밀면서 혼합액을 빼줄 때만 PVC 해라를 사용하고
밀착시키기 위하여 옆으로 밀 때는 PVC 해라에 키친 타올을 싸서 작업해 주는 것이
좋다.

시공이 하고 난 후 기포나 주름이 생기면 다시 한번 키친 타올을 싼 PVC 해라로 천천히 밀어준다. 열선 주위의 기포는
필름을 살짝 들어 올려준 후 밀어 준다. 그래도 접착이 안 될 경우는 드라이기로 열을 가해 서서히 밀어 준다.

※ 뒷 열선 유리에 붙어 있는 필름을 떼어 내고 재시공하기 위하여 청소할 경우 PB를 쓴 후 접착제 클리너를 분사한 후
PVC 해라에 키친 타올을 싸서 열선 결을 따라서 좌우로 닦아 준다. 그 후 혼합액을 뿌리고 PVC 해라에 키친 타올을 싸서
다시 한번 닦아 준다. 마지막으로 혼합액을 뿌리고 고무 해라를 이용하여 청소한다. 그런데 잘못하면 필름을 떼어내는
과정에서 열선이 손상될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며, 열선의 손상 없이 떼어내기 위하여 드라이기로 필름에 열을
가하기도 한다.




시공마무리

시공 후 필름 표면에 남은 물기를 훔쳐내고 , 신문지를 1/4로 잘라서 3겹으로 접어 PVC 해라로 유리창 하단부 홈에 끼워 

넣는다. 그리고 24시간 정도(여름에는 12시간 정도) 유리문을 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앞 유리 썬팅

1. 앞 유리 바깥 면을 깨끗이 닦고 스프레이로 물을 분사한다. 
2. 이면지를 분리하지 말고 앞 유리보다 조금 더 크게 재단한 필름을 유리 바깥면에 부착한다. 
재단 시 유리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새 칼을 사용해야 한다. 
이면지가 바깥을 향하도록 유리면에 부착한다. 
3. 앞 유리의 테두리 무늬를 따라 절단한다. 
이 때 테두리 무늬보다 2~3mm 정도 작게 재단해야 유리 안쪽에 부착 시 크기가 맞는다. 
4. 필름을 떼어내 평평한 작업대 위에 놓는다. 이 때 필름을 놓는 작업대 부분에도 가볍게 스프레이를 해 준다. 
5. 이면지를 1/2 분리하여 스프레이를 충분히 분사한 후 이면지를 덮는다. 
6. 반대편의 1/2도 마찬가지로 이면지를 분리하고 스프레이를 충분히 분사한 후 이면지를 덮는다. 
이면지를 덮을 때 처음부터 차분하게 덮어야 기포가 차지 않고 고르게 덮인다. 
작업대 공간이 없는 경우 앞 유리 바깥 면에 필름을 물로만 부착한 상태에서 이면지를 분리하고 스프레이를 
충분히 분사한 다음 이면지를 차분하게 덮는다. 
7. 이면지를 덮은 상태의 필름을 작게 돌돌 말아 놓는다. 
작게 말수록 편하고 수평을 맞게 말아야 내부에서 작업이 편리하다. 
8. 유리 내면을 깨끗이 닦고 스프레이를 충분히 유리면에 분사한다. 
대시 보드와 앞 유리 주의를 깨끗이 닦아야 한다. 
대시 보드의 끝 부분의 히터 구멍은 반드시 막아야 하며 융이나 걸레보다는 두꺼운 종이를 덮는 것이 먼지 
유입이 적다 .(대시 보드 속에는 각 종 배선이 있고 특히 승합차의 경우 ECU가 들어 있어 전기 쇼트의 
위험이 있으니 필히 막고 작업해야 한다.) 
9. 작게 돌돌 말아 놓은 필름을 한쪽 측면에서부터 이면지를 일부 분리하여 부착한다. 
10. 한쪽 끝을 붙잡고 돌돌 말린 필름을 서서히 풀어가면서 유리면에 필름을 부착한다. 
서서히 풀어주면 이면지가 뒤로 돌아 나오며 필름만 유리면에 부착되게 된다. 
11. 부착된 필름의 중심을 잡고 고무 해라로 가볍게 열십자 방향으로 밀어준다. 
거의 대부분의 작업을 고무 해라로 작업해야 필름 면에 흠집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PVC 해라는 마무리 
작업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물기가 없으면 고무 해라는 밀리지 않으므로 필름 표면에 스프레이를 하거나 
해라를 적셔서 사용해야 한다. 
12. 가상의 가로 중심선을 경계로 상단은 상단 방향으로 하단은 하단 방향으로, 좌우 끝 부분은 각기 
좌우 방향으로,각 방향에 따라 필름을 너무 세지 않게 밀어서 물을 제거한다. 
13. 열십자로 잡은 센터 부분을 조금 넓게 밀착시킨다. 
14. 각 방향으로 필름을 부착시킨다. 
15. 작게 남은 기포는 마무리 작업 시 부착하는 게 편하고 억지로 밀착시키면 다른 기포가 커져서 작업에 
큰무리가 올 수 있다.큰기포는 한번에 잡기 어려우므로 움직여 가면 점점 작은 기포로 만들어야 부착 
시킬 수 있다. 
16. 작은 기포들을 완전히 밀착시키며 필름에 물이 남아 있지 않게 밀착시킨다. 


[참고] 
1. 처음부터 드라이어를 사용해서 기포를 없애면 다른 부분의 기포가 움직일 공간이 없어 필름이 접힐 수 밖에 
없는 원인이 된다. 
2. 큰 기포를 한꺼번에 밀착시키려고 욕심을 내면 실패의 원인이 되므로 차분하게 좌우 또는 아래위를 몰고 
다니며 점차 작은 기포로 만들거나 여러 개의 작은 기포로 분산시켜야 작업이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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